익수다 테라퓨틱스,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와 라이선스 계약으로 임상 파이프라인 강화

2022년 상반기 예정의 미국 임상 1상 연구, 인상적인 전임상 결과 도출
전 세계(중화권 및 한국 제외) 대상 개발 및 상용화 거래, 익수다의 세계 수준의 항체 약물 접합체 분야의 명성 인정

2022-01-10 17:30 출처: Iksuda Therapeutics

뉴캐슬, 영국--(뉴스와이어) 2022년 01월 10일 -- 치료 지수를 높이는 차세대 항체 약물 접합체(ADC) 개발 기업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이하 ‘익수다’)가 바이오제약업체인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LCB: LegoChem Biosciences)와의 라이선스 및 판매 계약을 통해 차별화된 ADC 파이프라인을 확대한다고 7일 발표했다.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는 독점적인 의약품 개발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차세대 치료법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한국 기업이다.

이 계약을 통해 익수다는 LCB의 Her2 ADC 프로그램인 LCB14에 대한 세계 독점 판권(중화권 및 한국 제외)을 보유하며 이에는 상업적 판매의 로열티뿐만 아니라 특정 목표 달성에 성공할 경우 제공되는 개발, 규제 및 상업적 마일스톤 지급금이 포함된다.

익수다는 현재 IKS014로 지정된 LCB14가 2022년 3분기 중에 미국에서 임상 1상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CB14는 LCB가 포선 파마(Fosun Pharma)에 라이선스를 부여했다. 포선은 중화권을 대상으로 FS-1502로 지정됐으며 현재 중국에서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익수다는 LCB와의 계약으로 임상 개발 파이프라인을 더욱 강화한다. 회사의 IKS03 프로그램은 업계 최고의 CD-19 표적 ADC로 2022년 상반기 중에 임상 1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익수다는 전임상 파이프라인도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이들 자산은 치료 지수가 개선된 ADC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데 이는 독점적인 퍼머링크(PermaLink®) 플랫폼을 비롯해 안정적인 접합 기술과 결합된 종양 활성화 전구약물 페이로드가 제공하는 안정성 및 효능 향상을 통해 이뤄진다.

익수다는 2021년 6월 셀트리온과 미래에셋캐피탈이 공동으로 주도한 시리즈 A 투자 라운드를 완료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회사의 ADC 전문성을 인정받고 현재 치료 대안이 제한적인 암 치료를 목표로 한다는 회사의 노력의지를 뒷받침하는 것이다[1].

익수다 테라퓨틱스의 CEO인 데이브 심슨(Dave Simpson) 박사는 “이 계약은 암 환자에게 잠재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차별화된 ADC 개발을 위한 익수다의 노력의지를 보여준다”며 “중요한 것은 업계 최고 수준인 우리 팀의 전문성을 인정받았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부담이 크고 치료 대안이 제한적인 암 적응증의 임상시험을 통해 잠재적으로 가치 있는 치료법을 개발하는 전략을 추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우리가 장악하고 있는 파이프라인은 우리의 전문성을 활용해 파트너 업체로부터 유망한 기회를 확인한 다음 개발을 확대할 수 있는 내부 라이선스 자산을 통해 보완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필요할 경우 (독점적인) 페이로드 및 접합 플랫폼이라는 무기를 활용한다”고 덧붙였다.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 부사장이자 최고개발책임자(CDO)인 조영락 박사는 “익수다는 신속한 HER2 ADC 개발을 위한 최고의 파트너”라며 “미국에서 공동으로 임상 1상 시험을 진행하면서 얻은 익수다의 세계 수준의 ADC 개발 전문성과 경험을 통해 우리의 내부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그 밖의 ADC 프로그램 진행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의 CEO인 김용주 박사는 “익수다의 깊이 있는 ADC 분야 지식을 인정하며 전임상 및 임상 기회를 제공하는 광범위한 파이프라인을 개발하기 위한 우리의 관계와 지속적인 노력을 다시 한번 강화하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1] 보도자료: ‘익수다 4700만달러 규모의 투자 라운드 마감(2021년 6월 7일)’ 참조.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 개요: www.iksuda.com

익수다 테라퓨틱스(Iksuda Therapeutics)는 치료가 어려운 혈액 종양 및 고형 종양을 표적으로 하는 차세대 항체 약물 접합체(ADC) 개발에 주력하는 영국 기반 생명공학 기업이다. 익수다의 ADC 파이프라인은 독점적인 퍼머링크(PermaLink®) 플랫폼을 비롯해 안정적인 접합 화학요법과 결합된 비전구약물/전구약물 DNA 및 단백질 알킬화 페이로드 포트폴리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회사의 ADC 포트폴리오는 이 중요한 방식의 치료 지수를 크게 개선하고 암 환자의 결과를 개선하도록 설계됐다.

IKS014 개요

IKS014는 업계 최고의 잠재적인 HER2 표적 ADC다. 전임상 시험에서 다른 HER2 유도 약물에 비해 HNSTD가 현저히 높았고 HER2 발현도가 높고 낮은 종양에서 인상적인 활성도를 보였다. HER2 양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1b상 시험이 곧 시작될 예정인 중국에서 임상 1a상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있다. HER2 양성 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2상 시험은 2022년에 계획돼 있다.

IKS03 개요

IKS03은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로부터 라이선스를 얻은(https://iksuda.com/2020/05/licensing-agreement-with-legochem-biosciences 참조) 종양 활성화 전구약물 피롤로벤조디아제핀(PBD)을 전달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CD19 표적 ADC이다. 전임상 테스트는 생체 내 이종이식 모델에서 동급 최고의 효능(임상 및 시판 중인 CD19 표적 치료제 대비)을 입증하는 한편 비인간 영장류 질병 모델에서 최대 허용 용량(MTD)을 크게 늘려 B 세포 암에서 주된 항 CD19 요법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2022년 2분기에 임상시험 계획 승인 신청(IND)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최초의 1상 환자 데이터는 2022년 3분기로 예상된다.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LegoChem Biosciences) 개요

레고켐 바이오사이언스(LegoChem Biosciences, 코스닥: 141080)는 독자적인 의약품 개발 기술인 레고케미스트리(legochemistry™)와 ADC 플랫폼 기술인 컨쥬올(conjuall™)을 활용해 차세대 신약 개발에 주력하는 바이오 제약회사다. 2006년 설립이래 독자적인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항체-약물-접합체, 항생제, 항응고제 및 항암제 등의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iksud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